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명심보감

안의편

by 嘉 山 2009. 4. 24.

顔 氏 家 訓 에    曰

안   씨  가   훈           왈

 

夫 有 人 民 而 後 에    有 夫 婦 하고

부   유  인   민  이  후            유  부  부

 

有 夫 婦 而 後 에      有 父 子 하고

유   부  부   이  후              유  부   자

 

有 父 子 而 後 에      有 兄 弟 하니

유   부  자   이  후               유  형  제

 

一 家 之 親 은      此 三 者 而 已 矣 라.

일   가  지   친              차   삼  자  이  이  의

 

自 玆 以 往 으로    至 于 九 族 이

자   자   이  왕               지   우  구  족

 

皆 本 於 三 親 焉 이라.

개   본  어   삼  친  언

 

故 로     於 人 倫 에     爲 重 也 니     不 可 不 篤 이니라.

고             어   인  륜             위   중  야             불  가   부  독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안씨가훈에 말하기를,

 

대저 사람이 있은 후에 부부가 있고,

 

부부가 있은 후에 부자가 있고,

 

부자가 있은 후에 형제가 있으니,

 

한 집안의 가장 친함은 이 세 까지뿐이라.

 

여기서부터 나아가 구족에 이르기까지는 모두 삼친에 근본을 둔다.

 

그러므로 인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니 돈독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라고 하였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莊 子 曰      兄 弟 는     爲 手 足 이요

장   자  왈         형   제            위   수  족

 

夫 婦 는     爲 衣 服 이니

부   부             위  의  복

 

衣 服 破 時 엔     更 得 新 이어니와

의   복  파   시             갱  득  신

 

手 足 斷 處 엔      難 可 續 이니라.

수   족  단   처              난   가  속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장자가 말하기를,

 

형제는 수족이며 부부는 의복과 같으니,

 

의복이 찢어졌을 때는 다시 새것으로 갈아 입을 수 있지만,

 

수족이 끊어진 곳에는 다시 이어붙이기가 어렵다고 하였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蘇 東 坡     云 하되

소   동   파       운

 

富 不 親 兮 貧 不 疎 는

부   불   친  혜  빈  불  소

 

此 是 人 間 大 丈 夫 요

차   시  인   간  대  장   부

 

富 卽 進 奚 貧 卽 褪

부   즉  진   혜  빈  즉  퇴

 

此 是 人 間 眞 小 輩 니라.

차   시   인  간  진  소  배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소동파가 말하기를,

 

부유하다고 친하지 않으며 가난하다고 멀리 하지 않음은

 

이것이 바로 세상의 대장부라 할 수 있으며,

 

부유하면 가까이 하고 가난하면 멀리 함은

 

이것이 곧 세상의 진짜 소인배라고 하였다.

 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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