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책이야기

子 罕 篇

by 嘉 山 2009. 3. 25.

 

 

   ○ 子 罕 言 利 與 命 與 仁이러시다.

 

       공자께서 드물게 말씀하신 것은  이익과 천명과 인에관해서이다.

 

        罕言 (한언)   드물게 말하다.

       命 (명)   運命, 天命

 

 

    ○  達巷黨人  曰大哉   孔子여     博學而無所成名이로다.

          子_ 聞之하시고    謂 門 弟子曰   吾何執   執御乎   執射乎   吾 _ 執御矣로리라.

 

     달항 고을 사람이 말하였다. 위대하도다, 공자여 !  박학하면서도 명성을 이룬 바는 없다.

       공자께서 이 말을 들으시고,  제자들에게 말씀하셨다. 나는 무엇을 전문으로 할까?

       나는 수레몰이를 전문으로 해야겠지! 

 

       無所成名 (무소성명) 명성을 이룰 만치 뛰어나게 잘하는 재주는 없다.

      執(집)  專執, 전문으로 하다.

 

 

    ○  子_ 麻冕  禮也어늘也純하니 이라 吾衆從하리라.

          拜下  禮也어늘  今拜乎上하니  泰也.  雖違衆이나  吾從下하리라.

 

       공자께서 말씀하셨다.   삼베관을  쓰는게  禮이나,  지금은  명주관을  쓰는데  검소하여 

        나는  지금  여러사람을  따르고  있다.

        당아래에서  拜禮하는게  예이나.  지금은  堂  위에서  배례하는데,  

        신하로선  교만하여  비록  여러사람들이  어긋난다  하더라도, 

        나는  아래에서  하는쪽을  택하겠다. 

 

        麻冕(마면)  옛날 예관의 일종 緇布冠이라고 불렀으며 삼베실로 곱게 짜 만든 것이다.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순 명주로  만든  마면 보다는  간단한것.

        拜下(배하)  신하가  임금을 뵈올때  먼저  堂 아래에서 배례하는 것.

        泰(태) 교만한것.

        從下(종하)  당 아래에서 배례하는  禮法을  따르겠다.

 

 

 

 

       □ 공자는  禮를 중시하지만  탄력  적으로  상황윤리에  맞게  적용하였음.

 

 

     ○  子_ 絶四러시니     毋意,   毋必,  毋固,     毋我 러시다.

 

     孔子가   네   가지를   끊었으니, 

       억측함이   없으며,  기필함이   없으며, 고집함이   없으며, 아집함이 없음이다,

 

     은  없음의  다한것이다.毋는  史記에  無로  적었으니  옳다.

 

      意는  제멋대로의  마음이고.  은  기필함이고. 

      固는  한  가지에  쏟는  고집이고.는  제멋대로의  자기이다.

 

     네  가지는  서로의  끝과  시작이  되니, 

      억측에서  일어나서  기필함에서  자라고, 고집에서  머물렀다가 아집에서  이루어진다. 

 

      대게  意와  必은  늘  일의  앞에있고, 와  我는  늘  일의  뒤에  있으니, 

      에  이르러  또  意가  생기면 事物과  慾心이  서로  끌어당겨서돌고  돌아  끝나지  아니하니라.

 

      毋意(무의)  毋는 無와  通하여,  姿意가없다.(마음 대로 함)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任意로하는게없다.(마음 대로 함)(私意也)

       必 (필)  기필코 어떤 일을 하려드는것(期必也)

       固 (고)  고집 (執滯也)

       我(아)  사아, 자기 개인만을 생각하는것.(私己也)

 

 

      □  里仁篇(17章)에서  君子之於  天下也. 無適也.  無莫也.  義之與比.

            군자는 천하의  일에대하여,  꼭 해야 겠다는  것도 없고,  절대로 안되다는 것도 없으며, 

             의로움만  을  따른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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