♣ 大學(대학)에서 家庭(가정)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
所謂治國必先齊其家者(소위치국필선제기가자): 이른바 나라를 다스리려면 반드시 먼저
그 집안을 바르게 하여야 한다
其家不可敎 而能敎人者 無之(기가불가교 이능교인자 무지): 그 집안을 가르치지 못하면서
능히 남을 가르친다는 것은 있을 수 없기 때문이다
故 君子 不出家而成敎於國(고 군자 불출가이성교어국): 그러므로 군자는 집을 나서지도
않고서도 가르침이 나라에 퍼지게 되는 것이다
孝者 所以事君也(효자 소이사군야): 부모님을 섬길 수 있는 효도를 할 수가 있기 때문에
임금을 섬길 수 있는 일이며
弟者 所以事長也(제자 소이사장야): 아우가 있다는 것은 형을 섬길 수가 있기 때문에
어른을 섬길 수가 있다는 것이다
慈者 所以使衆也(자자 소이사중야): 집안에 어린아이를 사랑할 수가 있기 때문에
백성을 사랑하며 임무를 내릴 수가 있는 것인져
♠ 집안을 잘 다스려야 곧 나라를 잘 다스리게 됨을 풀이한 글이다
즉 한 몸에서 우러나오는 덕의 위력이 집안을 채우고 넘쳐 이웃과 온 나라 온 천하에까지
퍼지게 함을 理想(이상)으로 삼고 있다
一家仁 一國興仁(일가인 일국흥인): 한 집안을 인애로 가지런히 한다면
온 나라에 인애의 기풍이 일어날 것이요
一家讓 一國興讓(일가양 일국흥양): 한 집안에 예의 겸양으로 행하면
온 나라에 예의 겸양의 기풍이 일어날 것이요
一人貪戾 一國作亂(일인탐려 일국작란): 한 사람이 탐욕하고 사납게 하면 즉 포악하면
그 나라는 혼란이 일어날 것이요 戾(사나울려.어그러질려)
其機如此 此謂一言 僨事(기기여차 차위일언 분사): 그 동기가 이와 같으니 즉 중대하니
이를 일러 한마디 말이 일을 뒤 업고 즉 국정을 뒤 업고 僨(넘어질분.실패할분)
一人定國(일인정국): 가장 한사람이 즉 임금 한사람이 가정과 나라를 안정하게 하느니라
♠ 爲政者(위정자) 統治者(통치자) 한 사람의 덕과 한 집안의 덕이 온 국가에 미치는 영향을
말하며 치국의 근본이 제가와 수신에 있음을 풀이하고 있다
[大學]
♣ 周易(주역) 37괘 風火家人(풍화가인)에서 家庭(가정)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
父父子子兄兄弟弟夫夫婦婦而家道:
아버지는 아버지노릇을 아들은 아들노릇을 형은 형 노릇을 아우는 아우노릇을
남편은 남편노릇을 주부는 주부노릇을 다하면 집안이 잘 되느니라
風自火出 家人(풍자화출 가인):
바람이 불로부터 나오는 것이 가인이니
君子以 言有物而行有恒(군자이 언유물이행유항):
군자가 이를 본받아 말에는 실마리가 있고 행동에는 항상 바르게 함이 따라 있는 것이다
♠ 부모가 부모 노릇을 하는 것이 아마 인생의 80~90%이상을 차지한다고 봅니다
이 부모(父母)의 노릇이 과연 무엇이 있을까
이 속에는 즉 부모가 자식을 사랑 관용 보호 양육 교육 등등 많이 있다고 봅니다
여기에서 주역을 배운 부모는 다른 사람보다 어려운 인생을 헤처 나가는데
아마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
♠ 화목은 천하의 도야
[周易 37卦 風火家人]
♣ 周易(주역) 41괘 山澤損(산택손)에서 家(가)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
得臣无家(득신무가): 좋은 신하 즉 민심을 얻으면 온천하가 내 집이다
[周易 41卦 山澤損]
◈ 周易(주역)이란 天道(천도) 地道(지도) 人道(인도)를 말하며 마음을 安定(안정)시킨다
天地(천지)의 道와 夫婦(부부)의 道가 같으며
천지만물이 家庭(가정)에서 시작 된다
결국 인생은 吉凶(길흉)과 善惡(선악)을 進退存亡(진퇴존망)을
그리고 三災(삼재)나 災殃(재앙)을 三寶(삼보)로 바꿀 수 있다고 보며
大吉(대길)과 善吉(선길)로도 바꿀 수가 있다고 본다
결론으로 인생의 길을 올바른 방향을 잡는데 도움이 된다는 것을 확신 한다
누구나 연구해 볼 만한 學問(학문)이다
▣ 우리나라의 훌륭한 삼대경전인 天符經(천부경) 三一神誥(삼일신고) 參佺戒經(참전계경) 중에서
乙巴素(을파소)선생께서 전하신 참전계경을 일부 올리오니 보고로 삼아주시면 감사 하겠습니다
♣ 參佺戒經(참전계경)에서 道家(도가)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
[第116事 公頒(공반): 愛 3範 17圍] 頒(하사하다반.나눌반)
公頒者 普施天下也(공반자 보시천하야): 공반이란 즉 공평하게 나눔이란
널리 천하에 베푸는 것이다
布一善 天下向善(포일선 천하향선): 한번 착함을 펴면 천하가 착함으로 향하고
矯一不善 天下改過(교일불선 천하개과): 한번 착하지 않음을 바로잡으면
천하가 허물을 고치니 矯(바로잡을교)
一夫之不善 道家之過也(일부지불선 도가지과야): 한 사람이 착하지 않음이
도가(道家) 전체의 허물이 된다
즉 道家(도가)란 천지인의 삼신일체를 말하며 정치의 도 종교의 도 학문의 도
그리고 삶의 도를 모두 하나로 관통하는 것이다
[第202事 淫(음): 禍 3條]
淫 敗身之始(음 패신지시): 음란함은 몸을 망치는 시작이고
混倫之源(혼륜지원): 윤리를 혼탁하게 하는 근원이고
亂家之本也(난가지본야): 가정을 어지럽히는 근본이다
猪也性淫(저야성음): 돼지는 성정이 음탕하고 猪(돼지저)
狗也色淫(구야색음): 개는 색정이 음탕하고
羊也氣淫(양야기음): 양은 기운이 음란하다
故 淫人謂之 三畜(고 음인위지 삼축): 그래서 음란한 사람을 일러 삼축이라 하느니라
[參佺戒經]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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